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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준노드링크 이해하기

GIS

by 신선한야채 2024. 12. 17. 13:0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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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표준노드링크 구축 배경

우리나라 교통망(노드(Node), 링크(Link)) 체계는 사업주체별로 각기 개발되어 교통정보의 상호교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교통정보의 원활한 교환을 위해 전국 교통망에 대해 단일화된 표준교통망 DB구축이 필요

 

 노드(NODE)_개념

노드는 차량이 도로를 주행함에 있어 속도의 변화가 발생되는 곳을 표현한 지점이며 유형은 다음과 같음

 - 교차로

 - 교량 시ㆍ종점

 - 고가도로 시ㆍ종점

 - 도로의 시ㆍ종점

 - 지하차도 시ㆍ종점

 - 터널 시ㆍ종점

 - 행정 경계

 - IC/JC

 

 노드(NODE)_구성

노드는 링크를 구분하는 점(링크 시작점, 링크 종료점)으로 운영 지침(표준노드/링크)에 따라 도로교차점, 도로 시종점, 교통통제점, 도로구조 변환점, 행정구역 변환점, 도로 운영 변환점, 교통 진출입점, 그 외 ITS 사업 주체가 필요에 따라 정하는 지점

필드명 NODE_ID NODE_TYPE NODE_NAME TURN_P REMARK
속성명 노드ID 노드유형 교차로명칭 회전제한유무 비고

 

 링크(LINK)_개념

링크는 속도변화 발생점인 노드와 노드를 연결한 선을 의미하여 실세계에서의 도로를 의미하며 유형은 다음과 같음

 - 도로

 - 교량

 - 고가도로

 - 지하차도

 - 터널

 

 링크(LINK)_구성

노드와 노드를 이은 도로중심선을 방향별로 일정간격 이격시켜 생성한 선으로 실제 도로구간에 대한 정보를 담음

필드명 LINK_ID F_NODE T_NODE LANES ROAD_RANK ROAD_TYPE ROAD_NO
속성명 링크ID 시작노드ID 종료노드ID 차로수 도로등급 도로유형 도로번호

 

필드명 ROAD_NAME MULTI_LINK CONNECT MAX_SPD REST_VEH REST_W REST_H REMARK
속성명 도로명 중용구간여부 연결로코드 최고제한속도 통과제한차량 통과제한하중 통과제한높이 비고

 

 표준노드링크 관리체계

표준노드링크는 한국도로공사, 지방국토관리청, 지방자치단체 등의 도로관리주체는 표준노드링/링크 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정보센터의 통합표준노드/링크 DB와 연계

 -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정보센터는 신규, 갱신 요청이 없더라도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도로에 대해 직접 구축 가능

 

 사이트 링크

해당 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 설명 및 데이터 다운로드 가능

 

전국표준노드링크 | ITS 국가교통정보센터(National Transport Information Center) 

 

ITS 국가교통정보센터

ITS 국가교통정보센터

its.go.kr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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